본문 바로가기
양육/제자훈련

어린이 전도전략 및 제자훈련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7. 28.
728x90
반응형

어린이 전도전략 및 제자훈련                 


1.교사는 전도 훈련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1)주님의 새벽 기도는 전도를 준비한 기도였다.                               

2)주님의 삶은 제자들을 전도자로 훈련시키는 일이었다.                

3)교인들은 왜 전도를 못하는가                                   

4)전도하고자 원하면 훈련을 받아야 한다.                                  

5)유능한 전도자가 되기 원하면 훈련을 받아야 한다.  

6)교회는 유능한 전도자를 양성하는 전도 훈련장이 되어야 한다.

7)10%의 핵심 멤버가 먼저 변해야 한다.

8)제자 훈련 성경 공부는 전도 훈련으로 완성되어야 한다.


2.교사(성도)자신이 전도하지 못하는 원인 파악하라.

A.교사가 전도를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1) (     )전도한다는 것이 창피하고 부끄럽다.

2) (     )냉정한 거절 인격적인 모욕과 수모가 두렵다.

3) (     )나는 전도할 만한 성격이 아니며 은사가 없는 것 같다.

4) (     )왜 전도해야 되는지 뚜렷한 이유를 모르겠다.

5) (     )전도를 해 본 경험이 없음으로 자신감이 없다.

6) (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출발점을 모르겠다.

7) (     )전도할 생각은 했지만 마땅히 전도할 계기(동기)가 없었다.

8) (     )그 동안 구체적인 훈련이 없었기 때문에 자신이 훈련이 안되어 있다.

9) (     )전도를 생각하기 전에 내 신앙 지키기도 어렵다.

10) (     )때로 교회와 교우간에 갈등으로 전도할 마음이 안선다.


B.교사가 전도하지 못하는 이유

1)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요일4:20-21)

2)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계3:15-16)

3)목회자의 구령에 뜻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엡4:11-12)

4)성도들 간에 사랑이 없기 때문이다.(요일4:11)

5)주변에 죽어가는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약5:20)

6)구원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엡2:8)

7)천국과 부활에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요11:25-26)

8)소심하고 부끄러워하는 겁쟁이이기 때문이다.(롬1:16)

9)수고가 없이 편하고 쉽게 시간 날때만 하려 하기 때문이다.(행5:42)

10)성령충만이 없으며 냉랭하고 메마른 신앙이기 때문이다.(행4:31)

11)교회 성장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눅14:23)

12)자기만 아는 이기주의적인 신앙생활을 하기 때문이다.(막8:34-35)

13)지옥의 고통을 모르기 때문이다.(눅16:27-28)



3.교사는 예수님이 이땅에 오신 목적과 소원을 알아야 한다.

1)잃어버린 영혼을 찾기 위하여 이 따에 오셨다.

2)주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우리는 알아야 한다.

3)주님이 우리를 향한 소원은 사람 낚는 어부가 되는 것이다.

4)제자로 택한 이유는 전도자로 삼기 위함이다.

5)주님이 사도바울을 택하여 보낸 이유

6)주님은 이 땅에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오셨다.


4.교사는 전도를 왜 하여야 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1)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심

2)하나님께서 기뻐하심

3)구령의 마음

4)전하지 않고는 못배기는 불붙는 마음

5)전하지 아니하면 죄인들이 구원받을 수 없다

6)하나님 나라 성취를 위하여


5.교사(성도)는 전도의 임무가 있다.

1)전도는 파수꾼의 사명과 같다

2)빚갚는 일이다

3)전도는 밭에 씨를 뿌리는 것이다

4)전도는 영적인 추수를 하는 것이다

5)십자가의 멍에


6.교사(성도)는 각지교회들이 전도해야 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1)초대 교회 교인의 전도 모습

2)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존재 이유가 없다

3)교회는 예배 비중만큼 전도의 비중이 커져야 한다

4)초대 교인들은 성령 충만으로 전도하였다.

5)전도는 공동체적인 연합 사업이어야 한다.

6)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7)전도하는 교회는

  (1)교회가 성령이 충만하다

  (2)교회가 활력이 넘치고 생기가 있다

  (3)성도들이 체험 신앙을 갖게 된다

  (4)성도들의 신앙이 뜨거워진다

  (5)예배에 은혜가 넘친다

  (6)교회의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7)성도들이 한 몸이 된다

  (8)성도들이 적극적이며 자신감을 갖게 된다

  (9)성도들이 복을 받는다

  (10)교회가 성장한다


7.교사(성도)는 전도하지 않는 교회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한다

1)교인이 흩어지지 않자 징계를 받게 된 초대 교회의 역사

2)과실이 없는 농부는 쫓김을 당한다

3)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성령의 권능이 나타나지 않는다

4)성장하지 않는 교회는 문제가 발생한다

5)영적 열매가 없으면 서구 교회와 같이 죽어가는 교회다

6)첫사랑을 잃어버린 교회

7)교회는 천국 길을 안내하는 구원의 방주가 되어야 한다


8.교사(성도)는 전도하는 자와 성령님의 관계를 알아야 한다

1)성령을 주심은 전도를 위함이다

2)전도인에게 성령님이 함께 하신다

3)성령 충만은 구령 충만이다

4)성령은 회개함으로서 받는다

5)간절히 사모할 때에 성령의 역사가 나타난다

6)전도자의 수고와 노력이 있어야 성령이 함께 하신다


9.교사(성도)는 전도하는자가 받을 상을 알아야 한다

1)전도자에게 많은 면류관이 준비되어 있다

  (1)생명의 면류과(계2:10) : 죽도록 충성 한자

  (2)의의 면류관(딤후4:7-8) : 믿음을 지킨 자

  (3)영광의 면류관(벧전5:4) : 양무리의 본이 된자

  (4)기쁨과 자랑의 면류관(살전2:19-20) : 영혼 구원에 참여자

2)일한대로 상이 있다

3)전도자의 이름은 하늘나라 영광의 생명책에 기록된다

4)별과 같은 상급이 있다

5)포도나무의 과실

6)금세에 백배의 보상을 받는다


10.교사(성도)가 전도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깨달아야 한다

1)화가 있다

2)벌을 받는다

3)열매가 없는 무화가 나무처럼 버림받는다

4)파수꾼의 벌을 받는다

5)악하고 게으른 종이 된다

6)천국에서 부끄러움을 당한다

7)주님이 등을 돌리신다

8)내 부모 형제들의 피가 나를 송사한다

9)죄의 대가를 받는다



Ⅰ.실제적인 어린이 제자훈련

1.성경의 구분

성경은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구약이란 말은 그 명칭이 고린도전서 3장 14절의 “옛 계약”에서 비롯되었고 신약이란 명칭은 예례미야31장 31절 “계약”과 마태복음 26장 28절 “언약의 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성경은 세 가지 언어로 쓰여 졌는데 구약은 히브리어와 아람어, 신약은 헬라어로 쓰여 졌습니다. 성경은 1600여년 동안 약 40여 명에 의하여 66권의 책으로 쓰여진 책입니다. 구약은 신약보다 부피가 세배나 크며 기록도 신약보다 수백년 전에 완성되었습니다. 성경의 원본은 동물의 가죽이나 파피러스 초목으로 만들어진 종이에 손으로 써놓았다고 합니다.


2. 기도의 다섯 손가락

①하나님 아버지(마6:9)

②감사합니다(살전5:18)

③고백 용서해주세요(요일1:9)

④간구 주세요(빌4:6)

⑤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요14:13)


3,성경목록

구약성서             신약성서

1.(      )권         1.(      )권

2.(      )장         2.(   )장

3. 23214절          3. 7959절

4.(      )년         4.(      )년

5. 히브리어,아람어   5. 헬라어

6. 70인역           6. 불가타

7. 예언             7. 성취


4.성경의 분류

1)구약성경은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①  5권 (             )

②  12권 (             )

③  5권 (             )

④  5권 (             )

⑤  12권 (             )

2)신약 성경은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①  4권 (            )

②  1권 (            )

③  13권 (             )

④  8권 (            )

⑤  1권 (            )


5.색으로 말하는 성경탐험

1)밝은(황금)색

  이 색장은 우리에게 ☐☐☐☐에 대해 이야기하여 줍니다.(요1:12)(요14:2)

2)어두운(검정)색

  이 색장은 우리의 ☐에 대해 말해 줍니다.(롬3:23)

3)보혈(붉은)색

  이 색장은 우리 위해 ☐흘려 죽으신 ☐☐☐에 대해 이야기해 줍니다.

4)깨끗한(하얀)색

  이 색장은 우리 위해 죽으셨던 ☐☐☐의 ☐☐과 예수님의 ☐를 믿는 사람들의 깨끗해진

  ☐☐에 대해 이야기해 줍니다.(요일1:7 하반절)

5)생명(초록)색

  이 색장은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가 된 우리의 ☐☐에 대해 이야기해 줍니다.

  (벧후3:18)



Ⅱ.신입교사 및 어린이 지도자 훈련

1.신임교사 발굴

1)사역개발을 위한 은사 발견교육

2)주일학교 사역에 대한 홍보

3)전 교인에게 주일학교 교육의 중요성 인식

4)사명자의 헌신을 유도할 헌신예배, 또는 사명자 집회

5)여름성경학교나 겨울성경학교 등을 통한 헌신자 발굴

6)홍보물, 출판,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


2.교사교육 강화

1)은사 발견 및 개발교육

2)정규 교사대학 실시

3)보조교사제 실시

4)사역 인큐베이터를 통한 신규사역 기획

5)각종 강습회 및 전문교사교육 세미나에 참가 유도

6)기타


3.바람직한 교사상

(1)훌륭한 교사

①신념이 있는 교사(소명감+사명감)

②식견과 교육기술이 있는 교사

③인격적으로 성숙한 교사

(2) 주님의 3대 유언과 소명

☞마4:23 - 교육(마28:9-20) - 가르쳐 지키게 하라

전도(행1:8) - 내증인이 되라

치유, 목양(요21:15-17) - 내 어린양을 먹이라

(3)좋은 교사 - 인격? 신앙?

①교육애 가르침을 받는자에 대한 사랑 - 맹목적 교육이 아니다(고전13:2-3)

*꿈나무 - 미래세대

*가소성

*가능성

교사의 하는 일에 대한 사랑

*사명감과 자긍심

*진리에 대한 사랑

(4)지도작적 자질

앞장선 사람

*Spiritual leadership(마23:10)

*Chief냐? Boss냐?

*일을 묵묵히 만드는 사람

*정성껏 돌볼줄 아는 사람

*희생적인 봉사자

(5)leader ship의 자세확립

겸손(약4:6) - 일한 결과를 상급으로 바꿀 수 있는 교사

종(막10:43-44, 롬1:1) - 일하는 자의 정신자세

성령충만(고전2:3)

말씀과 기도 우선

*예수님 보다 앞장서지 말라

*성령님 보다 앞장서지 말라

*말씀과 기도보다 앞장서지 말라


4.충성된 교사에게 주시는 상금

(1)많은 상급으로(마25:21)

(2)영광의 면류관으로(벧전5:4)

(3)생명의 면류관으로(약1:12)

(4)전도자의 상으로(고전9:18)

(5)의의 면류관으로(딤후4:8)

(6)하늘나라의 영원한 스타로(단12:3)


5.33주 어린이 전도법

1)어린이 전도법

(1)전도란?

(2)필요성

(3)전도자의 자세

(4)전도의 목적

(5)전도의 실제

(6)절기를 통한 어린이 전도법

(7)행사를 통한 어린이 전도법

2)심방을 통한 어린이 관리

3)전도한 어린이를 제자화 해라.

반응형

'양육 > 제자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리더 훈련의 10 단계  (0) 2008.07.28
제자훈련을  (0) 2008.07.28
제자 훈련은 가능한가?  (0) 2008.07.28
교회학교 어린이 제자훈련(글없는 책)  (6) 2008.07.28
어린이 제자훈련 왜 필요한가  (0) 2008.07.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