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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실버대학

실버 레크레이션 치료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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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 서 ◈

1. 프로그램 제목 - 레크리에이션의 제목

2. 난이도 - 초급,중급,고급

3. 대형 - 장소,도구,대상,인원에 따른 좌석 배열

4. 효과 - 치매환우의 상태에 따른 치료효과

* 분위기조성,자발심,자신감,긴장풀기,성취감,표현력,잠재력,수리력,협동심

* 지남력 - 시간,장소,사람을 인식,식별하는 능력

* 주의집중능력(attention & concentration) - 집중력

* 언어 및 언어 관련 능력(language & related functions) - 언어 표현력,정확성,구성

* 운동 능력(motor functions) -순발력,형응력,근력,지구력,균형성,신체적 재활

* 학습 및 기억 능력(learning & memory functions)

* 시공간적 지각 및 구성 능력(visuospatial perception & constructive functions)

   - 상상력,조작능력,협응력,분별력

* 전두엽/실행 기능(frontal/executive functions) 

* 성격 및 정서 기능(personality & emotional functions) - 사회성,동심향수,수용력

5. 준비 -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도구

6. 방법 - 레크리에이션의 진행절차



▣ 환영인사


대형 : 앉거나 일어서서

효과 : 분위기조성,자발심,자신감,시간인지 능력

- 리더가 오른손을 들면 참가자들이 박수를 치게 하고 왼손을 들면 벌떡 박수와  함성이 터져 나오는데 이때 리더는 '안녕하세요? 가장 멋진 남자! 당당한 남자!  한광일입니다. 이렇게 열열히 환영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1시간동안  즐겁고 신나는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겠습니다'. 하고 인사를 하면 된다.

- '지금부터 여러분의 뜨거운 열기와 사랑속에 <신나는 청춘대학 추억의 생생축제를 시작하겠습니다'라고 개회선언을 해도 좋다. 바로 이어서 다함께 어깨동무를  하겠습니다. 다같이 아리랑 목동을 합창하겠습니다'.라고 해도 된다.



▣ 노래하며 안마하며


대형 : 앉거나 일어서서

효과 : 긴장풀기,집중력,기억력,사회성,순발력,협응력,근력

- 먼저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양손을 손가락지로 끼게하여 손목과 손가락을 돌려 근육을 풀어주고 그 다음에는 양팔을 뒤로 길게 펴서 기지개를 하게 한다.

- 그리고 오른쪽으로 전체가 돌아서 앉게한 다음 빠른 노래를 하며 안마를 하게 한다. 안마는 오른쪽, 왼쪽, 앞사람의 두드리기, 주무르기, 꼬집기, 허리만지기, 간지럼태우기 등을 즐겁게 하도록 주문한다.

- 이와 같은 동작들이 익숙하여지면 이번에는 리더의 '하나,둘,셋,넷 등'의 구령 에    따라 아래와 같이 활동을 하게 한다(이 때에는 빠른 박자의 노래를 부르며 한다)

  하나 - 오른쪽 사람의 어깨를 안마한다.

  둘   - 왼쪽 사람의 어깨를 안마한다.

  셋   - 엉덩이를 위로 2회 들석거리며 손뼉친다.

  넷   - 옆사람 간지럼태우기를 한다.

  다섯 - 일어서서 춤을 춘다.

  여섯 - 손잡고 오른쪽으로 8스텝 한다.

  일곱 - 손잡고 왼쪽으로 8스텝 한다.

  여덟 - 손을 위로 잡고 가운데로 모인다(8스텝)

          (아니면 서로의 어깨를 잡은 상태에서 오른다리를 위로 찬다)

  아홉 - 손을 아래로 내리면서 뒤로 간다(8스텝)

          (아니면 서로의 어깨를 잡은 상태에서 왼다리를 위로 찬다)

  열   - 세사람 이상을 찾아가서 배꼽을 찔러준다.

  열하나 - 하는 동작을 멈춘다.

  

*하나에서 다섯까지는 앉아서 할 때 적당하고 여섯부터 열하나 까지는 큰 공간에서 일어서서 하면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다.



▣ 노래박사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동심 향수,집중력,언어능력

- 리더가 어떤 조를 지적하여 '무슨노래'하면 그 조는 그 노래를 해야 하다. 이렇게  하여 조를 자주 바꾸어 지적하면 노래를 많이 하는 조가 승리하게 된다.

- 처음에는 쉬운 동요만을 하다가 차츰 분위기에 익숙해지면 동요, 옛날노래,가요,   계절 노래 등으로 섞어가며  지적한다.

    *예) 몇조 동요를, 몇조 가곡을, 몇조 옛날 노래를        

- 한번 불렀던 노래를 다시하면 안되며 리더는 가능하면 노래는 끝까지 다 부르지  않고 앞 부분만 간단히 하게 하고 이어서 다른 조를 지정한다. 동시에다 지적해도 재미있다.  



▣ 노래하며 미용을


대형 : 앉아서

효과 : 협응력,집중력,순발력,균형감각력

- 노래를 부르며 미용체조를 하는데, 오른 손은 왼쪽 귀를 잡고 왼 손은 왼쪽 귀옆의 허공을 동시에 잡고 이어서 양손을 옮겨 왼 손은 왼쪽 귀를 잡고 오른 손은 코를 잡는다. 또한 이어서 왼 손이 코를 잡고 오른 손은 오른 쪽 귀를 동시에 잡고, 이어서 왼쪽 손이 왼쪽 귀를 잡고 오른 손은 오른쪽 귀 옆의 허공을 동시에  잡는다.

- 이와 같은 동작을 박자에 맞추어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데, 이것이 그리 쉽게되지 않고 손이 혼동되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다.  



▣ 노래하며 손뼉치기 하나둘셋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협응력,순발력,성취감,시간능력

- 리더는 참가자들과 사전에 약속을 한다. 노래하며 옆사람과 손벽을 오른손으로 손뼉을 치던중 리더가 '하나'하면 오른손으로 자기손뼉 한번 오른쪽 친구의 왼쪽 손을 한번씩 치도록 한다. '둘'하면 두 번씩 짝짝, '셋'하면 짝짝짝 치도록 한다.

- 리더는 한번, 세번, 세번, 두번 등 자주 바꿔주도록 한다.



▣ 노래하며 반대동작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순발력,분별력

- 다함께 노래하는 도중 리더가 어떤 율동을 하게 되면 참가자들은 반대로 따라 해야 한다. 즉 노래에 맞추어 리더가 손을 올리면 반대로 손을 내리는 동작을 하면된다. 이외 상하 좌우동작 등 양손을 가지고 하면 재미있다.



▣ 신나는 박수를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기억력,협동심

- 게임을 하는 도중 분위기가 소란하거나 다른 게임으로 넘어 갈 때에 쉽게 사용 되는 방법이다. 리더는 다같이 '박수 1번'을 주문한다. 그러면 박수 1번을 치게 된다. 다시금 '박수 3번'하면 3번의 박수를 치게 될 것이고 이제는 '박수 5번'이라고 주문하여 본다. 그러면 대부분 박수를 순서대로 '짝짝짝짝짝'(짝짝하고 쉼없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칠 것은 뻔한 일이다.

- 사실 이렇게 치면 박수의 묘미가 없다. 그래서 신나는 박수를 쳐야 하는데 방법은 '짝짝 짝짝짝'(짝짝하고 반박자 쉬고 짝짝짝한다)처럼 리듬있게 쳐야 한다.

          * 박수 주문 - 1회,2회,3회,4회,5회,10회,11회,12회 등

                        11회는 '짝짝 짝짝짝 짝짝짝짝 짝짝'



▣ 나는 연산군(네로황제)이다


대형 : 앉거나 일어서서

효과 : 자신감,표현력,잠재력

준비 : CD플레이어,상품

- 리더는 연산군이 되고 참가자들은 신하가 되어 연산군이 신하들에게 여러가지로 명령을 내린다.

          연산군 : 나는 연산군이니라(당당하게)

          신하들 : 예으이(두 손바닥을 펴서 비비며 고개를 숙인다)

          연산군 : 만약 나의 명령을 듣지 않으면 손톱(발톱, 머리카락 등)을 뽑겠느니라. 알겠느냐?

          신하들 : 살려만 주십시오. 무엇이든지 하겠습니다.

                   (고개를 숙이고 손바닥을 비빈다)

          연산군 : 좋다. 너희들이 분명히 내 말을 듣겠다고 하였다.

          신하들 : 예으이

          연산군 : 너, 너 ,너, 앞으로 나와!(조별로 1사람씩 뽑는다)

                  지금부터 자기조의 명예를 걸고 음악에 맞춰 춤을 정신없이 춰야 한다. 알겠느냐?(댄스 음악을 틀어준다.)

          ♤ 춤추기 외에도 노래부르기, 동물 흉내내기, 기타 장기자랑을 해도 재미있다. 연산군은 가장 잘하는 사람에게 상을

              내린다



▣ L O V E


대형 : 앉거나 일어서서

효과 : 협응력,집중력,균형력,신체적 재활

- 노래박자에 맞추어 양손가락으로 동시에 L자 모양, O자모양, V자모양, E자모양을 만든다.

- 또한 일어서서 두팔로 하면 운동도 되어 재미있다. 이 게임은 식후에 나른하고  졸릴때 하면 이상적이다.


             ◑ 노래 - 4/박자노래는 가능(짝사랑)

                  L 동작은 오른 팔 - 평형, 왼팔 - 위로

                  O 동작은 오른 팔 왼팔을 동그랗게 잡는다.

                  V 동작은 오른 팔 왼팔 위로 향하여 V자로 한다.

                  E 동작은 오른 팔-구부리고, 왼 팔 - 평형



▣ 노래하며 치면서 문지르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협응력,균형감각력

- 왼 손으로 가볍게 주먹을 쥐어 자기의 왼 쪽 어깨를 쳐주고 오른 손은 납작하게  펴서 자기의 배를 상하로 문지른다. 이러한 두가지의 동작을 동시에 노래에 맞춰하면 무척 재미있다. 리더는 노래하는 중간에서 '손 바꿔' 나 '헤이'로 신호를 하여 동시에 손동작을 바꾸도록 주문한다.



▣ 끝말 이어가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창의력,상상력,언어능력

- 끝말 이어가기 : 사장-장기-기술

- 3글자의 중간단어 이어가기 : 지중해-중국어-국사봉-사나이-나이테

- 영어 끝단어 이어가기 : GOOD-DOG-GROUND

- 연상단어 이어가기 : 길다-바나나-원숭이-장난꾸러기-개그맨-방송국 

- 고사성어 말하기 : 사필구정-고진갑례-우이독경



▣ 노래제목/음식이름대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창의력,상상력,언어능력

- 퀴즈를 내어 맞춘 남녀 1명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리더의 사회로 노래제목이나음식 이름대기를 한다. 이 게임은 중복되거나 새로운 제목을 말하지 못한 사람이 지게 된다. 계절별 노래, 가곡, 팝송, 군가 등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 이 외에도 산, 강, 장군, 나라, 음식, 나무, 꽃이름 말하기 등으로 해도 된다. 



▣ 함정노래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순발력,언어능력

- 가사가 반복되는 노래를 선정하여 반복되는 가사는 빼고 노래하는 게임이다.   

                 * 예) 아버지는 나귀타고 장에 가시고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산 위에서 부는 바람 시원한 바람

                         아름다운 노래 정든 그 노래가

                         토요일 밤 토요일 밤에 나 그대를 만나리

                         저 논속에 맹꽁이가 울어 제끼네



▣ 그림퀴즈 맞추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상상력,기억력,표현력,협동심

준비 : 칠판,보드,분필

- 이 게임은 조별로 하면 재미있다. 각 조별로 조장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리더가  다른 참가자들을 모르게 하고 10가지 정도의 주문할 그림이 제목을 전달하여 준다.

- 이때 앞에 나온 사람은 3분내에 리더가 주문한 그림을 하나씩 그려가고 조원들은 알아 맞춘다. 이때 맞추지 못하면 다음 그림으로 넘어 그려간다.

- 리더는 각 조가 맞춘 그림 하나에 10점씩 준다.



▣ 이구동성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협동심,분력력,성취감,언어능력

준비 : 낱말을 쓴 메모지 5-6장 

- 4명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낱말을 한자씩 알려주고 리더의 신호소리와 함께 한 자씩 큰 소리로 동시에 말하도록 한다.

  예를들어 '남행열차'라고 가정하면 4명이 동시에 소리를 외치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무슨 소리인지 모른다.

- 이 게임은 낱말을 맞추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데 정답을 1번의 기회로 맞출 수 없으니까 리더는 여러번 구령을 해주고 또한 소리를 외치는 사람은 혀를 굴리면    서 짧게 말하면 맞추기가 힘들 것이다.

               * 노래제목 외에 다른 낱말도 가능하다.

      예) 노발대발, 대한민국, 신혼여행, 왁자지껄, 개똥벌레, 우거지국,

          세종대왕, 헐레벌떡, 내발산동, 과수원길, 곰발바닥, 징검다리 등



▣ 그대여!


대형 : 앉아서

효과 : 심폐지구력,자신감,스트레스 발산

준비 : 마이크 셋트

- 5사람정도 앞으로 나오게 하여 '선생님'이나 '누구씨' 라는 말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이것을 가장 길게 빼는 사람을 승리하게 한다.

- 요령은 일렬 횡대로 서게한 다음 리더의 신호에 따라 동시에 큰소리로 애절하게 부르도록 한다. 이때 리더가 마이크로 여기저기 마이크로 대보면 그야말로 기이    한 소리가 들린다.

       * 예) 순자씨 ∼씨이-이-이-



▣ 꾀꼬리 경연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기억력,심폐지구력

- 5사람정도 앞으로 나오게 하여 계명을 부르는데 1사람당 1옥타브씩 올리도록 하는 게임이다. 그리고 다시 처음으로 낮출 수 있는데 까지 1옥타브씩 낮춰부르는    게임이다. 리더는 기타, 하모니카 피아노 등으로 계명을 정확히 알려준다.



▣ 노래제목 외치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기억력,심폐지구력,자신감,분별력,성취감,언어능력

- 5명정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노래제목을 가지고 글자 순서대로 글자 1자씩 큰소    리로 내는 게임으로 끝까지 틀리지 않고 가장 빨리 읽은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 예를 들면 '비내리는 호남선'이면 먼저 크게 '비'하고 그 다음은 보통소리로 '내리는호남선'을 하고, 다시 보통소리로 '비'하고 '내'는 크게 하고 나머지 '리는호남     선'은 보통소리로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끝자인 '선'까지 한다.

- 이러한 게임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 위 게임의 제목은 긴 노래의 제목의 각 행사의 주제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다.



▣ 풍선폭탄


대형 : 앉거나 일어서서

효과 : 협동심,자신감,순발력,심폐지구력

준비 : 노래방 기기나 카셋트, 의자 5개, 풍선 30개

- 3인1조로 하여 1사람은 노래를 불고, 1사람은 풍선을 불고, 1사람은 풍선을 터트리는데 노래가 끝날 때까지 가장 많이 터트린 조가 승리하게 된다.

- 리더는 각 조별로 3사람씩 나오도록 할 때 이와같이 한다. '각 조별로 가장 입술이 예쁜 사람(노래담당) 1명, 가장 입이 큰사람(풍선불기담당) 1명, 가장 엉덩이가 예쁜 사람(풍선터트리기 담당) 1명은 무대위로 올라오세요. 이렇게 한다음 시작하면 된다. 이때 풍선은 의자위에 놓고 앉아 터트리는데 풍선도 특수풍선을 준비하여 잘 불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재미있다.  이밖에도 풍선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로 게임을 연출하여 본다.

  ⊙ 풍선 불어 묶지않고 멀리 날리기

  ⊙ 이성과 안아 터트리기(리더가 중앙에서 풍선을 던질때 서로 앞으로 뛰어가며)

  ⊙ 풍선 빨리 불어 발목에 묶고서 터트리기



▣ 물종이 연지곤지


대형 : 앉거나 일어서서

효과 : 얼굴근력,지구력,성취감

준비 : 작게 조각난 신문지(가로3센치, 세로3센치)30개, 물이든 종이컵

- 각 팀에서 2명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물먹인 종이를 이마와 양볼에 하나씩 붙여 준다. 리더의 신호소리와 함께 이것을 가장 빨리 때는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데 손으로 떼거나 머리를 흔들면 반칙이다.

- 물종이를 떼기 위해서는 얼굴을 찌푸려야 하고 기괴한 표정들을 지을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을 보는 관중들은 너무나 재미있어 한다. 춤을 춰 떨어뜨려도 재미있다.



▣ 솜 떨어뜨리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사회성,자신감,성취감

준비물 - 솜, 디스코 음악

- 리더는 각 팀에서 1사람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조각난 솜을 옷에 5개씩 붙여준다. 그리고 댄스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어 빨리 솜을 떨어 뜨리도록 한다.



▣ 천생연분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사회성,긍정성,자발성,표현력,성취감

- 전체 참가자중 노래하다가 리더가 '준비하시고 쏘시오' 하면 재빨리 이성끼리 맘에 든 사람에게 찾아가 뒤로 등을 기대고 선다. 

- 이때 리더가 '하나둘셋' 구령을 하면 동시에 돌리고 싶은 방향으로 얼굴을 돌리라고 한다.

- 이때 만약 고개가 서로 마주치면 '천생연분'하고 소리친다.

- 서로 맞지 않으면 될때 까지 해 본다. 이와 같이 계속 다른 커플도 해본다.



▣ 훌랄라 가위바위보


대형 : 앉아서

효과 : 사회성,협응성,순발력

① 2명이 짝이되어 양손으로 모릎 1번 자기손뼉 1번, 짝과 오른손끼리 1번 왼손끼리 1번 손뼉치기를 한다.

② 자기손뼉 2번치고 자기손깍지 끼고 뒤로 뒤집혀 짝과 부딪치기

③ 왼손끼리 잡고 오른손으로 가위바위보 승부내기

- 노래와 손뼉을 치고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사람은 진사람의 이마에 꿀밤을 하나씩 주는 게임이다.

- 이외 리더의 주문에 따라 다양한 벌칙을 줄 수도 있다.



▣ 고향의 봄 가위바위보


대형 : 앉아서

효과 : 사회성,협응성,순발력,지구력

① 무릎 1번 손뼉 1번 짝과 오른손 손뼉 1번 왼손 손뼉 1번치기

② 가위바위보 승부내고 빨리 꿀밤주기                        

- 고향의 봄의 노래에 맞추어 박수치며 가위바위보를 하는 게임으로 이기더라도 빠른 순발력이 있어야 꿀밤을 줄 수 있다.

- 꿀밤을 늦게주면 손뼉박자가 맞지않게 된다. 익숙해지면 노래를 빠르게 부르면서 하면 더욱 재미있다.

* 이 게임은 4/4박자 노래이면 다 가능하다.



▣ 도깨비잡는 가위바위보


대형 : 앉아서

효과 : 사회성,협응성,순발력,지구력,표현력,기억력

- '고기를 잡으러 바다로 갈까요.....'라는 노래를 '도깨비 잡으로......'란 노래로  개사한 곡으로 율동과 가위바위보를 하는 게임이다.


* 율  동

① 도깨비 - 양손 주먹을 관자놀이에 대고 검지만 세운다.

    잡으러 - 양팔을 가슴에 x자로 댄다.

    산으로 - 양손을 머리위로 하여 산 모양을 한다.

    갈까요 - 제자리에 서서 걸어가는 제스츄어를 한다.

② 도깨비 - 위와 같이

    잡았는데 - 오른손으로 물음(question)마크를 크게 그린다.

    할까요 - 점을 찍어준다(점찍는 대신 옆사람 배꼽을 찔러주면 더욱 재미있다)

③ 비빌까 - 왼손은 아래, 오른손은 위로하여 비빈다.

    밟을까 - 춤을 추며 발로 비비는 제스츄어를 한다.

    해딩으로 하자 - 이마로 박치기하는 제스츄어를 한다.

④ 랄랄랄라 랄랄랄라 - 노래박자에 맞춰 연속 손뼉치기

    가위바위보 - 가위바위보를 승부를 낸다. 그리고 승부에 따라 리더가 아래와   

    같이 명령한대로 이것을 해야 한다  


- 아  래 -

♡ 이긴사람에게 안마하여 주기

♡ 이긴사람에게 아이스크림 사주기

♡ 진사람 포옹하여 주기

♡ 집어! 놔!(명함, 종이, 손수건 등) 이긴사람이 물건을 손바닥에 들고 있다가 리더의 구령에 따라 집어! 하면 진사람은 잽싸게 집어야 하고 놔! 하면 놔야하는 게임이이다.

♡ 보리밥! 쌀밥! 하기(진사람이 양손을 모아 주머니를 만든다.)

♡ 진사람 팔목때리기

♡ 진사람은 양손꽈배기하고 이긴사람은 엄지,검지,약지손가락 움직여봐! 등의 명령을 한다(손놀림이 잘되지 않는다)

♡ 진사람 겨드랑이 간지럼태우기

♡ 진사람 꿀밤주기

♡ 진사람은 '상감마마'하고 이긴사람은 '오냐! 내시야'를 한다.

♡ 마지막으로 할 때는 반대로 진사람이 소원한가지 들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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