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언약으로 초대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6. 20.
728x90
반응형

이것은 이스라엘과 호렙 산에서 맺으신 언약 외에 여호와께서 모압에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맺으려고 모세에게 명령하신 언약의 말씀들입니다. / 모세가 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러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집트 땅에서 바로에게, 그의 모든 신하들에게 그의 온 땅에서 하신 모든 것을 너희의 눈으로 보았으니 / 이는 곧 너희 두 눈으로 똑똑히 본 큰 시험들과 이적들과 놀라운 기사들이다. / 그러나 오늘까지 여호와께서는 너희에게 깨닫는 마음이나 볼 수 있는 눈이나 들을 수 있는 귀를 주지 않으셨다. / 여호와께서 너희를 광야에서 이끌고 다니신 그 40년 동안 너희 옷은 해지지 않았고 너희 발의 신발도 닳지 않았다. / 너희는 빵을 먹지 않았고 포도주나 다른 술을 마시지도 않았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주께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임을 알게 하려는 것이었다. / 너희가 이곳에 다다랐을 때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 우리와 싸우려고 나왔으므로 우리는 그들을 물리쳤다. / 우리가 그들의 땅을 차지했고 그 땅을 르우벤 사람들과 갓 사람들과 므낫세 반 지파 사람들에게 기업으로 주었다. / 이 언약의 말씀들을 지켜 행하라. 그러면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 잘될 것이다. / 오늘 너희 모두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계시는 곳에 서 있으니, 곧 너희 지도자들과 우두머리들과 너희 장로들과 관리들과 다른 온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과 / 너희 자식들과 너희 아내들과 너희 진영 안에 살면서 너희 나무를 패고 너희 물을 길어 오는 이방 사람들이다. / 이 모두가 네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에 참여하며 또 여호와 하나님께서 오늘 너와 함께 맺는 맹세에 참여해 / 네게 맹세하셨던 대로 또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셨던 대로 그분께서 오늘 너를 세워 백성으로 삼으시고 그분은 네 하나님이 되시려는 것이다. (신29:1-13, 우리말성경)
------
언약으로 초대
하나님은 모압 평지에서 출애굽 2세대와 언약을 체결하십니다. 모세는 언약 체결에 앞서 과거의 역사를 회상하며 모든 백성을 언약으로 초대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절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언약의 계승’이 이루어집니다. 호렙 산에서 ‘출애굽 세대’와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께서 이제 모압 땅에서 새로운 세대(광야 세대)를 위해 언약을 갱신하십니다. 언약의 대상은 바뀌었지만 언약의 내용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언약 갱신은 관계의 갱신이며, 하나님을 향한 새로운 다짐입니다.

2~8절 애굽에서 모압 평지까지 지난 40년 동안 광야에서 겪은 모든 이적과 승리는, 하나님이 언약을 지키시는 분이요 유일한 구원자임을 알게 합니다. 험난한 광야를 거쳐 온 그들의 온몸에는 하나님에 대한 증거로 가득했습니다. 그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이 언약의 핵심입니다. 이스라엘이 앞으로 들어갈 가나안에서 정복하고 복을 누리는 것은 그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억하는 힘에 달려 있습니다. 변덕스런 사람이나 환경을 의지하지 말고 신실하신 하나님만을 붙드십시오. 

10절 ‘오늘’ 언약에 참여하라고 부르십니다. 과거의 회상도, 미래의 약속도 모두 오늘을 위한 부르심의 이유가 됩니다. 이스라엘이 언약을 받은 그때 반응해야 했듯이, 우리도 오늘 복음에 반응해야 합니다. 그것이 내일 구원을 결정할 것입니다. 순종하기에 오늘보다 더 좋은 시간은 없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9절 순종이 형통의 길입니다. 언약에 충실하여 때마다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마음을 기울여 충성할 때 약속하신 복(형통)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원하는 복을 달라고 구할 대상이 아니라 그분이 약속하신 복을 얻기 위해 순종해야 할 대상입니다. 

10~13절 하나님의 언약은 누구에게나 유효합니다. 남자뿐 아니라 여자와 젖먹이, 지도자와 종은 물론 이방인까지 전부 포함됩니다. 누구든 언약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언약의 책임을 부여받습니다. 언약은 공동체적 축복이자, 공동체적 책임입니다. 

기도
공동체-언약에 충실하여 하나님과 공동체, 세상과의 관계에 더욱 성숙케 하소서. 
열방-전세계적으로 지뢰에 의한 희생자가 최근 다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세계 여러 나라의 내전 때문이다. 내전 당사자들이 지뢰 사용을 중단하여 민간인 희생자가 줄어들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의 반역  (0) 2018.06.26
이스라엘이 부를 노래  (0) 2018.06.24
불순종의 최후  (0) 2018.06.19
불순종이 부른 파멸  (0) 2018.06.17
이웃을 배려하는 법  (0) 2018.06.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