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두려움을 이기는길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5. 17.
728x90
반응형

만약 너희가 이 법도를 듣고 삼가서 지키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와 맺은 그 사랑의 언약을 지키실 것이다. / 그분은 너희를 사랑하시고 너희에게 복 주시며 너희의 수를 늘려 주실 것이다. 그분은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고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그 땅에서 태어날 너희의 자손과 너희 땅의 수확물, 곧 너희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너희 소 떼와 너희 양 떼에게 복 주실 것이다. / 너희는 다른 어떤 민족들보다 복을 많이 받을 것이다. 너희 남자들이나 여자들 가운데 자식이 없는 사람이 없겠고 너희 가축들 가운데 새끼가 없는 것이 없을 것이다. / 여호와께서 너희를 모든 질병에서 지켜 주실 것이다. 그분은 너희가 이집트에서 알던 그 끔찍한 질병들을 너희 위에 내리지 않으시고 너희를 미워하는 모든 사람들 위에 내리실 것이다. /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넘겨주시는 모든 민족들을 멸망시켜야 할 것이다.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말고 그들의 신들을 섬기지 말라. 그것은 너희에게 덫이 될 것이다. / 너희는 스스로 '이 민족들은 우리보다 강하다. 우리가 어떻게 그들을 쫓아내겠는가?'라고 말할 수도 있다. / 그러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바로와 온 이집트에 어떻게 하셨는지 잘 기억해 보라. / 너희는 너희 두 눈으로 그 큰 시험들, 이적들과 기사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이끌어 내신 그 강력한 손과 쭉 뻗친 팔을 똑똑히 보았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지금 두려워하고 있는 그 모든 민족들에게도 똑같이 하실 것이다. / 거기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너희를 피해 살아남아 숨은 사람들조차 멸망할 때까지 그들 가운데로 말벌을 보내실 것이다. /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 가운데 계시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크고 놀라운 하나님이시다. /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너희 앞에서 저 민족들을 차츰차츰 쫓아내실 것이다. 너희는 그들 모두를 한 번에 제거하려고 하지 말라. 들짐승들이 너희 주변에 들끓을지 모르니 말이다. / 그러나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너희에게 넘겨주셔서 그들이 멸망할 때까지 큰 혼란에 빠뜨리실 것이다. / 그분이 그들의 왕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실 것이고 너희는 그들의 이름을 하늘 아래에서 완전히 없애 버릴 것이다. 어느 누구도 너희에게 대항해 들고 일어날 수 없으며 너희는 그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 너희는 그들의 신들 형상을 불에 태우며 그것 위에 입힌 은과 금을 탐내지 말며 가져가지도 말라. 그것이 너희에게 덫이 될 것이며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스러운 것이기 때문이다. / 너희 집에 가증스러운 것을 들이지 말라. 이는 너희가 그것과 함께 멸망당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그것을 철저히 혐오하고 미워하라." (신7:12-26, 우리말성경)
------
두 려움을 이기는길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약의 땅에서 그곳 주민이나 그들이 섬기는 신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15절 말씀을 지켜 행하는 자에게 하늘의 복을 주십니다. 이 모든 복은 하나님의 사랑이 밖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계명을 지키는 자가 사랑을 받을 것이며(요한복음 14장 21절), 약속된 복을 누릴 것입니다. 하나님이 인류에게 주신 최고의 복은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얻고 영생을 누리는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6절 약속의 땅에서의 안식은 거룩한 전쟁을 마친 후에야 누릴 수 있습니다. 적당히 타협하고 휴전하면, 그 땅의 우상과 악한 문화가 평생의 올무가 될 것입니다. 우위를 점했다고 만족하고, 관용을 베푼다고 타협하는 것은, 온 집을 태울 불씨를 살려두는 것과 같습니다. 공동체를 위협하는 작은 죄의 불씨조차 용납하지 않을 때, 진정한 안식과 평화가 옵니다. 

17~21절 적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기억하고 신뢰해야 합니다. 출애굽 1세대는 약속의 땅을 앞에 두고 두려움 때문에 그 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사십 년의 시간을 돌아 모세는 광야 2세대를 이끌고 다시 약속의 땅 앞에 이르러 두려워 말라고 반복해서 말합니다. 이전 세대가 실패한 전철을 밟지 말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길은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기억하고(18,19절), 그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하신다는 것(21절)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기억과 신뢰로 무장하고 담대하게 나설 때, 두려움은 가나안 민족의 마음을 점령할 것입니다. 

22~26절 약속의 땅에서의 전쟁은 지루한 싸움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단번에 그들을 몰아내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살 땅을 황폐하게 만들지 않으시려는 배려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승리에 대한 확신과 인내가 필요한 대목입니다. 또 전쟁이 길어질 때, 이스라엘이 가나안 문화에 동화할 위험은 더 커질 것입니다. 물리적인 전투에 승리하고도 영적인 전투에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영적 전쟁은 무엇보다 악으로부터 자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도
공동체-하나님 나라의 영적 전투에 담대하게 참전하게 하소서. 
열방-세계적으로 흡연으로 연간 700만 명이 사망하는데, 이들 대부분은 저소득층 또는 중산층이다. 각국 정부가 금연을 위한 정책과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실행하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 종으로 유지된 땅  (0) 2018.05.23
다시 찾아온 기회  (0) 2018.05.22
차지할 땅으로 들어가라  (0) 2018.05.16
순종. 사랑의 방식  (0) 2018.05.14
경외하고 순종하라!  (6) 2018.05.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