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보호받을 백성의 권리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6. 7.
728x90
반응형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차지하라고 주신 그 땅에서 사람이 죽어 들판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누가 죽였는지 알 수 없으면 / 너희 장로들과 재판관들이 나가서 그 시체와 가까이 있는 성들 간의 거리를 측정하라. / 그리고 시체 가까이에 있는 그 성의 장로들은 아직 일해 본 적 없고 멍에를 멘 적도 없는 암송아지를 가져다가 / 한 번도 갈지도 심지도 않은 시내가 흐르는 골짜기로 데려가서 그 골짜기에서 그 암송아지의 목을 부러뜨리라. / 레위 자손들인 제사장들이 그리로 나아올 것이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로 여호와를 섬기게 하고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복 주시려고 그들을 택하셨다. 모든 소송과 모든 분쟁이 그들의 말대로 판결될 것이다. / 시체 가까이에 있는 그 성의 모든 장로들은 골짜기에서 목을 부러뜨린 그 암송아지 위에 손을 씻으며 / 이렇게 말하라. '우리 손들이 이 피를 흘리지 않았고 우리 눈들도 그 일을 보지 못했습니다. / 여호와여, 주께서 구속하신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이 속죄하는 것을 받아 주시고 주의 백성들에게 그 죄 없는 사람의 피에 관해 묻지 마소서.' / 그러면 너희가 스스로 그 죄 없는 피를 흘린 죄를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너희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했으니 말이다." / "네가 네 원수들과 싸우러 나갈 때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손에 넘겨주셔서 네가 그들을 포로로 잡게 되었는데 / 만약 그 포로들 가운데 아름다운 여인이 있는 것을 발견해 마음이 끌린다면 너는 그녀를 네 아내로 삼아도 된다. / 그녀를 네 집으로 데려와 머리를 밀고 손톱을 깎으며 / 그녀가 잡혔을 때 입었던 옷을 벗게 하고 네 집에 살며 자기 부모를 위해 한 달 동안 애곡하고 나면 너는 그녀에게 들어가서 그 남편이 되고 그녀는 네 아내가 될 것이다. / 그런데 네가 그녀를 기뻐하지 않으면 그녀가 원하는 대로 그녀를 가게 하고 결코 돈을 받고 그녀를 팔지 마라. 네가 그녀를 비천하게 했으니 그녀를 종으로 여기지 마라." / "만약 한 남자에게 아내가 둘이 있어 하나는 사랑받고 또 하나는 미움을 받다가 둘 다 자식을 낳았는데 첫째 아들이 그가 사랑하지 않는 아내에게서 나왔다면 / 그는 자기 재산을 아들들에게 유산으로 줄 때 사랑하지 않는 아내가 낳아 준 실제 장자를 제쳐 두고 사랑하는 아내의 아들을 장자로 세우지 말라. / 사랑하지 않는 아내의 아들을 장자로 인정해 그가 가진 모든 것 가운데 두 몫을 챙겨 주어야 한다. 그 아들은 자기 아버지의 힘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그 장자의 권한은 그에게 속해 있기 때문이다." / "만약 한 남자에게 아들이 있는데 그가 마음이 고집스럽고 반항심이 있어 자기 부모에게 순종하지도, 훈계할 때 귀 기울이지도 않는다면 / 그 부모는 그를 잡아다가 성문 앞으로 장로들에게 데려가서 / 장로들에게 말하라. '이 아이는 우리 아들인데 마음이 고집스럽고 반항적입니다. 우리에게 순종하지 않습니다. 방탕한 데다가 술꾼입니다.' / 그러면 그 성의 모든 남자들이 그를 돌로 쳐 죽이도록 하라. 너는 그런 악한 사람들을 너희 가운데서 제거하라. 그러면 온 이스라엘이 그 말을 듣고 두려워할 것이다." / "만약 한 사람이 죽을죄를 지어서 죽임당해 몸이 나무에 매달렸다면 / 너는 밤이 다 가도록 그 시체를 나무에 두지 마라. 반드시 바로 그날 그를 묻어 주도록 하여라. 나무에 달린 사람은 누구든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기 때문이다. 너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그 땅을 더럽히지 마라." (신21:1-23, 우리말성경)
------
보호 받을 백성의 권리
미해결 사건의 피해자를 위한 사회적 책임과 다양한 구성원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규범을 명령하십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9절 공동체는 미해결 살인 사건을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속량 의식을 행하여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제거해야 합니다. 장로들과 재판장들은 살인자를 대리 처형하는 의미로 송아지의 목을 꺾고, 공동체의 죄를 씻는 의미로 그 피를 흐르는 물에 흘려보내는 의식을 집행합니다. 이 의식을 통해 이스라엘은 죽은 자를 보호하지 못한 공동체의 책임을 고백하고, 살인자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을 촉구합니다. 살인자는 공동체 내에 몸을 숨길 수는 있지만, 언약 백성의 복을 누릴 수는 없습니다. 우리 사회와 공동체에 무고한 희생자가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들을 향한 무겁고 무한한 책임 의식을 가집시다. 

10~14절 여성 포로의 인권에 대한 규정입니다. 포로라고 해서 마음대로 성을 착취할 수 없고, 만일 사랑한다면 아내로 맞이해야 합니다. 최소한의 애도 기간을 보장해야 하고, 변심하여 보낼 때도 정식 이혼 절차를 밟아 자유인으로 보내야 합니다. 율법은 약자인 여성 포로의 인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강자인 남자 병사의 권리를 최소한으로 제한합니다. 강자의 욕망과 이익보다 약자의 인권과 자유를 우선하는 것이 율법의 정신입니다. 

15~21절 가족 공동체 안에서 약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규정입니다. 사랑받지 못한 여자의 아들이란 이유로 장자의 권리를 침해받아서는 안 되고, 공경해야 할 부모의 권리도 침해받아서는 안 됩니다. 편애하는 아버지, 패역한 아들 모두 건강한 가족 공동체의 적입니다. 당시에는 패역한 아들의 죄를 엄격하게 다스렸는데, 이는 부모를 지속적으로 거역함으로 공동체의 질서를 심각하게 위협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부모로서 사랑하고 자녀로서 공경하는 마땅한 도리를 다하고 있습니까? 

22,23절 처형된 범죄자의 시신은 그날에 장사해야 합니다. 죄에 대한 마땅한 처벌이 필요하지만, 처벌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그와 가족에게 수치를 주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범죄자라도 인권과 인격을 보호받아야 합니다. 

기도
공동체-약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개인의 책임을 잘 감당하게 하소서.
열방-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나라인 요르단의 물 사정이 기후 변화로 더욱 악화되고 있다. 정부가 물 수급 정책을 잘 마련하여 물 부족 사태에 잘 대비하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룩한 공동체  (6) 2018.06.10
못 본체 하지 말고  (0) 2018.06.08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고  (0) 2018.06.06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0) 2018.06.05
복의 통로가 되라  (0) 2018.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