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유혹하는 자를 죽이라!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5. 27.
728x90
반응형

"예언자나 꿈으로 예견하는 사람이 너희 가운데 나타나 네게 이적이나 기사를 보이고 / 또 그가 말한 이적이나 기사가 일어나 그가 '네가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을 좇아가서 그들을 섬기자'고 해도 / 너는 그 예언자나 꿈 이야기를 하는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말라. 그것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너희의 온 마음과 영혼으로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알아보시려고 시험하시는 것이다. / 너희는 너희 하나님을 따르며 그분을 경외하고 그분의 명령을 지키며 그분께 순종하고 또 너희는 그분을 섬기며 그분을 단단히 붙들라. / 그 예언자나 꿈꾸는 사람은 죽임당해야 할 것이다.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어 너희를 그 종살이하던 땅에서 구해 내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그가 반역을 선포했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명령해 따르라고 하신 그 길에서 배반하게 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그 악한 것을 제거하라. / 만약 네 형제나 네 아들이나 딸이나 네가 사랑하는 아내나 가장 친한 친구가 너희를 아무도 모르게 꾀면서 '너와 네 조상이 모르는 다른 신들, / 곧 네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가깝거나 먼 곳곳마다의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고 한다면 / 빈틈을 주지도 말고 귀 기울이지도 말라. 조금도 마음을 주지 말라. 그를 아끼지도 말고 덮어 주지도 말라. / 너는 그를 반드시 죽이라. 그를 죽일 때 네가 먼저 손을 댈 것이며 그 후에 온 백성이 손을 대라. / 너는 그를 돌로 쳐서 죽여라. 이는 너를 그 종살이하던 땅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로부터 등을 돌리게 했기 때문이다. / 그러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니 너희 가운데 그런 악한 일이 다시는 없을 것이다. / 만약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살게 하시는 그 성들에 대해 들리는 소문에 / 사악한 사람들이 너희 가운데 일어나 그 성 사람들을 잘못 이끌며 '우리가 가서 모르는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한다면 / 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서 만약 그 말이 사실이고 이런 가증스러운 일이 너희 가운데 정말 있었음이 밝혀지면 / 너는 그 성에 사는 모든 사람을 반드시 칼로 쳐서 죽이고 그 안에 있는 모든 것과 그곳의 가축을 칼날로 완전히 죽이라. / 그 성에서 빼앗은 것을 다 거두어 광장 한가운데 모아 놓고 그 성과 모든 빼앗은 것들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로 모두 다 드려라. 그곳은 영원히 폐허로 남아 결코 재건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 그 심판당한 것들 가운데 어느 것도 너희 손에 남겨 두지 말라. 그러면 여호와께서 너희에게서 그분의 그 무서운 진노를 돌이키실 것이다. 그분이 너희에게 긍휼을 베푸시고 너희를 불쌍히 여기시고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하셨던 대로 너희 수를 늘려 주실 것이다. / 너희가 여호와의 음성을 듣고 오늘 너희에게 명하시는 그분의 모든 명령을 지켜 그분이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하면 그렇게 될 것이다." (신13:1-18, 우리말성경)
------
유혹하는 자를 죽이라!
약속의 땅에서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자고 꾀는 자는 누구든지 긍휼히 여기지 말고 가차 없이 죽이라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3절 자기 백성을 시험(Test)하시려고 유혹(Temptation)을 허용하십니다. 하나님만 사랑한다는 그들의 입술의 고백을 매력적인 경쟁 상대를 두고도 눈 돌리지 않고 하나님만 선택하는 행동으로 증명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일부러 유혹하지 않으시지만, 대적의 유혹을 차단하지도 않으십니다. 고난을 거친 믿음이 진실하듯, 유혹을 거친 사랑이야말로 참된 사랑이라 인정받을 것입니다. 나의 고백은 나의 행동으로 증명됩니까?

12~18절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을 버린 성읍을 진멸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썩은 부위를 도려내지 않으면 몸 전체가 썩어가듯, 배교한 성읍을 도려내 부정이 온 이스라엘에 퍼지는 것을 차단하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경험했고 혹은 경험하고 있는 하나님 나라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공적인 배교는 무엇입니까? 결단하고 찍어내지 않으면, 온 교회가 공멸할 수 있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5절 탁월한 능력을 행하는 선지자라도 다른 신을 섬기자고 하면 반드시 죽여 악을 제거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반드시 지켜야 할 두 가지 명령은 하나님만 사랑하라는 것과 그의 말씀을 청종하고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두 명령은 참과 거짓을 판별하는 잣대입니다. 아무리 능력 있는 선지자라도 혹은 탁월한 설교가나 유능한 지도자라도 다른 신을 전하고, 다른 교훈을 가르친다면 그는 거짓 선지자고 가짜 설교가며 악한 지도자입니다.

6~11절 이 땅의 혈연관계보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우선입니다. 따라서 유혹하는 자가 가족 중 하나라도 용서하지 말고 반드시 죽여야 합니다. 그는 이미 하나님을 떠나 이방신을 따르는 배교자이며, 가족 공동체를 파멸로 이끄는 패륜아입니다. 그러니 불쌍히 여기지도 말고, 애석하게 생각하지도 말고, 공동체 앞에서 그를 처형해야 합니다. 나는 가정에서 갈등을 피하기 위해 신앙을 양보하지는 않습니까? 그 길이 잠시 갈등을 덮어 평안을 주지만 결국 같이 망하는 길입니다. 

기도
공동체-불신과 불순종으로 이끄는 제 주변의 모든 관계를 끊어버릴 용기를 주소서. 
열방-탈레반이 소아마비 백신을 허용하지 않아 아프가니스탄은 세계에서 둘뿐인 소아마비 감염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탈레반이 속히 소탕되어 소아마비 감염자 발생이 중단되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0) 2018.06.05
복의 통로가 되라  (0) 2018.05.30
그 처럼 행하지 마라  (2) 2018.05.25
순 종으로 유지된 땅  (0) 2018.05.23
다시 찾아온 기회  (0) 2018.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