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일학교 부흥사례
들어가면서
X세대와 Y세대와 N세대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가면 갈수록 어린이를 다루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어떻게 변화시키고 부
흥시킬 수가 있는가?
장신대학교 교육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성장하는 교회가 25% 나머지 75%는 정체
나 감소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성장하는 교회 중 22.7%가 성정포기 극히 점진적
이라고 밝혔다.
성장 저해요인을 보면
교역자들의 열심부족30.4% 교회학교 프로그램의 빈약22.5%
아동 인구의 감소17.7% 복음적 신앙쇠퇴11.6%
성인 교인의 감소9.6% 기타
1.주교성장사례
정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 돌파구를 찾아라!
1)새로운 장소 : 어린이를 잘 지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있는가? OHP, 액정비
젼, 공과할수 있는 장소가 있으면 좋다. 그러나 이런 환경을 가지고 있는 교회
들이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2) 새로운 교사 : 교사가 새로워 져야한다 새로운 교사는 훈련되어진다
먼저 영성이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 영성이 있는 교사는 어린 영혼을 잘
감당한다. 영성이 없는 교사는 2∼3명도 힘들어하지만 영성이 있는 교사는
40∼50명도 잘 감당한다
말씀으로 무장하는 교사가 되라 - 교사는 말씀에 무지하면 안 된다. 말씀을 몰라
서 잘못 가르치거나 말씀 훈련이 안되어 공과공부 시간에 겁을 내는 교사들이
많다. 교사는 말씀에 관한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오고 싶어하는 주일학교인가?
교회에서 해주는 것이 있는가?
교회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교회에 오고싶어 하는 마음이 생기는가?
2.교육프로그램
기다려지는 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해야한다.
영상교육 - 액정비젼 (경배찬양, 영화상영, 영상설교)
동적인 프로그램 -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라 (미니올림픽, 레크레이션,
포크댄스등)
게임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 - 성경복습게임, 인간관계 게임학습 등
3.공과공부
교사는 성경을 가르치는 자이다. 성경의 전문가가 되어라.
자료를 찾으라 - 책을 통해서, 강습회를 통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공과 교안을 작성하여 준비된 모습으로 교사들에게 먹여라.
4.교사기도회
*교사는 기도하는 자이어야 한다.
안산동산교회 오양임 교사는 반을 40 -50명 정도 관리하는 교사이다. 그 교사의
능력은 새벽마다 어린이를 위해서 하는 기도에 있다.
부산서부교회 교사의 부흥의 비결도 새벽마다 기도하고 나가는 열심 때문이다.
시작 전 기도로 준비하라!
- 예배 후 교사 평가회를 갖는다.
-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교사회와 교사기도회를 갖는다.
- 매월 마지막주 교사 철야기도회를 기도원에서 갖는다.
5.분반공부 및 교사교육
신임교사 교육을 통해서.
강습회에 참석시킨다. (신년, 여름, 절기, 화요무료등)
자체 강습회를 한다,(신입교사위주 4주간)
반이 13 - 15명 되면 분반식을 한다. 분반식은 피자 한판과 시상을 한다.
6. 예 배
1).찬 양
예배시간 전에 경배와 찬양을 한다. 어린이 찬양팀과 워쉽팀을 구성하고 드럼과
키보드, 베이스 키타를 동원해 예배가 찬양예배 형태로 어린이가 기뻐하는 예배를 구상해야한다.
성가대운영 - 예배시 찬양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성가대가 바른 예배를 선도
하기 때문에 성가대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악부 운영 - 어린이는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등 현악기에 관심이 많다. 이런
것을 지도할 수 있는 교사를 통해서 기악부를 운영하고 1달 1번씩 정기 공연을
하든지 예배시 특송을 준비하면 매우 좋다.
2). 설 교
동화 설교 - 설교는 어린이가 좋아하는 동화설교 위주의 설교를 한다.
멀티미디어설교 - 어린이 설교가 자신이 없다면 자료를 준비하라. 프리젠테이션을
이용한 설교가 많이 실용화 되어 있다. 워드97,이나 워드2000에는 기본적으로 프리
젠테이션이 설치되어 있다. CD도 많이 나와있고, 인터넷에 가면 다운받을 수 있다.
동영상을 활용한 설교를 시 도하라.
공과설교 - 주일학교에 맡은 아이가 저학년인 경우와 초보교사가 많은 경우에는
공과에 맞추어 설교를 하면 매우 유익하다.
7. 새신자 관리
새신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난해 우리교회는 유년부만 320명정도가 등록
되었다 그러나 부흥은 100명정도 밖에 안되었다. 그 이유는 관리소홀 이다. 새신
자가 반으로 등반되면 사라진다. 새신자 관리가 부흥을 기대할 수 있다. 괸심과
사랑만이 정착율을 높일 수 있다.
새신자교재 - 직접 만든 새 신자 교제로 교육을 실시한다. 2 - 3주간 교육을 실시
한다. 새 신자가 오면 스케치북을 주고 새 신자 작성을 한다.
2주엔 찬송가와 가방을 3주엔 반으로 배정해준다
8. 심 방
전화심방 - 매주 전화로 심방을 한다. 문서심방 - 엽서나, 편지로 심방을 한다.
직접심방 - 애경사 시나, 특별방문이 필요할 시 방문을 한다.
결 론
어린이들을 부흥과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많은 방법론이 한국교회를 휩쓸고 지나가고 있다. 방법만으로 변화되는 것은
없다. 교사 자신이 변화되어야 하며 교역자가 변화되어야하면 한국교회가 변화 되어야
한다. 눈을 어린 영혼에게로의 돌리지 아니하면 미래의 한국교회와 어린이들의
변화와 부흥은 어렵다고 본다.
반응형
'양육 > 교사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미 위주 프로그램은 한계... 말씀 기도 집중하면 건강한 부흥 (0) | 2009.08.09 |
---|---|
주일학교 부흥은 곧 교회 부흥 (0) | 2009.08.09 |
부흥 10단계 (0) | 2009.08.09 |
주일학교 부흥원리 성경에서 찾아라 (0) | 2009.08.09 |
어린이 교육하는 10가지 방법 (0) | 2008.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