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호와여, 우리에게 일어난 것을 기억하소서. 보소서. 우리의 수치를 보소서. / 우리의 유산이 이방 사람들에게, 우리의 집들이 외국 사람들에게 넘겨졌습니다. / 우리가 아버지 없는 고아가 됐고 우리의 어머니들은 과부같이 됐습니다. / 우리의 물도 돈을 지불해야만 하고 우리의 나무도 돈을 주고 사야만 합니다. / 우리를 뒤쫓는 사람들이 우리 발꿈치에 닿았기에 우리가 지치고 쉬지도 못합니다. / 우리가 음식을 충분히 얻으려고 이집트와 앗시리아에 굴복했습니다. / 우리 조상들이 죄를 지었으나 이제 가고 없습니다. 그들의 죄악을 우리가 감당하고 있습니다. / 종들이 우리를 지배하는데 우리를 그들의 손에서 구할 사람이 없습니다. / 우리가 목숨을 걸고 빵을 얻는 것은 광야에 칼이 있기 때문입니다. / 굶주림의 열기로 우리의 살갗이 화로처럼 뜨겁습니다. (애5:1-10, 우리말성경)
------
시인은 다시 시온 백성의 비참한 처지를 구구절절 아룁니다. 그는 현재의 상황이 조상들의 죗값을 후손들이 치르는 것이라고 인식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3절 약속의 땅의 상속자였던 이스라엘이 일터와 살터를 빼앗기고, 아버지를 잃은 고아가 됩니다. 하늘 아버지께서 그들을 버리셨기 때문입니다. 도무지 살아갈 소망이 없어진 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자신들을 버리신 주님께 자비를 구하는 길뿐입니다. 그래서 침묵하고 얼굴을 돌리고 모습조차 감추신 하나님을 향해, 제발 우리를 기억하시고 우리의 비참한 처지를 살펴보시라고 부르짖습니다. 주님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고, 주님을 기업으로 모시면 모든 것을 소유합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4,5절 기업을 잃은 백성들의 삶은 곤궁하고 피곤합니다. 우물물도 맘대로 길어오지 못하고, 밥을 짓고 밤 추위를 견딜 땔감도 값을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악한 지배자들이 심하게 억압했기에 생존을 위해 한시도 쉴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부재가 안식의 상실로 이어진 것입니다. 하나님 없는 세상이 자유를 줄 것 같지만, 그 세상은 폭군의 놀이터가 되기 십상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붙들린 삶이 참된 자유를 누리며 진정한 쉼을 얻는 길입니다. 오늘 하루, 말씀이 주는 풍요와 자유와 안식을 누립시다.
6,7절 애굽의 지배에서 해방되어, 약속의 땅에서 자유를 누리던 이스라엘이 스스로 애굽과 앗수르의 노예가 되는 길을 선택합니다. 징계를 받을 때, 그들은 하나님께 돌이키는 대신 주변 강대국의 힘을 의지하는 악수를 두어 하나님의 진노를 샀습니다. 어려움에 직면할 때, 나는 어떤 선택을 합니까? 불의하고 불법한 세상 방식을 따르지는 않습니까? 악한 세상의 노예로 속박되기 전에 세상과 맞잡은 손을 속히 거두어들입시다.
8~10절 이스라엘 백성들의 곤궁한 삶을 이용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정복자들의 편에 서서 동족을 짓밟는 기회주의자들(8절)과 굶주린 백성을 기다리는 광야의 약탈자들(9절)이 바로 그들입니다. 하나님은 이웃의 불행을 이용하여 자신의 배를 불리는 악인을 반드시 심판하십니다(참조. 신명기 23장 15,16절).
기도
공동체-날마다 말씀에 거하여 주님이 주신 평화와 쉼을 누리게 하소서.
열방-튀니지 대통령이 여성의 인권과 상속권을 개선하는 조치를 단행하고 있다. 튀니지의 개혁과 인권 개선이 아랍 각국으로 전파되고 확산하도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