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죄의 심각성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8. 14.
728x90
반응형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7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다스리기 시작했습니다. / 아사랴는 16세에 왕이 돼 예루살렘에서 52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골리야로 예루살렘 출신이었습니다. / 아사랴는 자기 아버지 아마샤가 했던 것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올바르게 행했습니다. / 그러나 산당들은 아직 없애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이 여전히 여러 산당에서 제사와 분향을 했습니다. / 여호와께서 왕을 벌하셨으므로 아사랴는 죽는 날까지 나병 환자가 돼 괴로움을 겪으며 별채에서 살았습니다. 왕의 아들 요담이 왕궁 일을 관리하고 그 땅의 백성들을 다스렸습니다. / 아사랴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유다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 아사랴는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들었고 자기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묻혔습니다. 그리고 아사랴의 아들 요담이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 유다 왕 아사랴 38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돼 6개월 동안 다스렸습니다. / 스가랴는 자기 아버지가 그랬던 것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습니다. 스가랴는 이스라엘에게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못했습니다. /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음모를 꾸며 스가랴에게 반역하고 스가랴를 백성들 앞에서 죽이고 뒤이어 왕위에 올랐습니다. / 스가랴의 다른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네 자손들이 4대까지 이스라엘의 왕좌에 앉을 것이다" 하고 말씀하신 대로 이뤄졌습니다. / 야베스의 아들 살룸은 유다 왕 웃시야 39년에 왕이 돼 사마리아에서 한 달 동안 다스렸습니다. /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올라와 사마리아에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죽이고 그를 대신해 왕이 됐습니다. / 살룸의 다른 모든 일과 그가 주도한 모반 사건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 그때 므나헴은 디르사에서 와서 딥사와 그 성 모든 사람들과 딥사의 주변 지역을 공격했습니다. 딥사 성의 사람들이 므나헴에게 성문을 열어 주지 않았기 때문에 므나헴은 딥사를 공격하고 모든 임산부들의 배를 가르기까지 했습니다. / 유다 왕 아사랴 39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 왕이 돼 사마리아에서 10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 므나헴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다스리는 동안 이스라엘에게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 앗시리아 왕 불이 그 땅을 침략했습니다. 므나헴은 왕권을 견고히 세우기 위해 불에게 은 1,000달란트를 주었습니다. / 므나헴은 앗시리아 왕에게 돈을 주기 위해 이스라엘의 모든 부자들에게 돈을 걷었는데 한 사람당 은 50세겔씩을 거두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앗시리아 왕은 그 땅에 더 이상 머물지 않고 물러갔습니다. / 므나헴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 므나헴은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들었습니다. 그리고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왕하15:1-22, 우리말성경)
------
죄의 심각성
유다의 두 왕이 통치하는 동안 이스라엘은 다섯 명의 왕이 등장합니다. 왕이 교체될 때마다 이스라엘의 상태는 점점 더 악화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5절 유다 왕 아사랴를 치시고, 죽는 날까지 악성 피부병으로 고통받게 하십니다. 그는 여타 왕들처럼 산당을 제거하지는 못했지만 아버지 아마샤처럼 여호와 앞에서 정직하게 행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를 치셔서 병을 주시고 별궁에 감금하십니다. 역대기는 그의 교만이 화를 불러왔다고 지적합니다(역대하 26장 16~21). 아버지 아마샤가 교만한 마음으로 무모한 전투를 벌였던 것처럼 그도 교만한 마음 때문에 비참한 말로를 맞게 된 것입니다. 교만은 하나님을 마음에서 배제하는 태도입니다. 교만한 사람은 이웃을 멸시하고, 급기야는 하나님의 자리를 찬탈합니다. 우쭐거리는 의인보다 엎드린 죄인이 낫습니다. 만악의 근원인 교만을 다스립시다. 

8~12절 하나님은 예후의 자손을 4대에 걸쳐 왕위에 있게 하겠다고 약속하셨고(10장 30절), 비록 흠 많은 왕들이었지만 약속을 지키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시간은 거기까지입니다. 예후 왕조는 한결같이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축복의 시간을 죄 짓는 일로 낭비한 것입니다. 내게 주어진 시간, 내가 속한 가정과 교회와 직장은 하나님이 주신 복을 완성할 기회의 시간과 기회의 공간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4~22절 스가랴를 살해하고 왕위에 오른 살룸은 다시 므나헴에게 살해됩니다. 거룩한 하나님 나라의 왕위가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야망을 실현하려는 자들에 의해 뺏고 뺏기는 세속 권력으로 타락합니다. 므나헴이 10년 통치 기간 동안 보여준 잔인함(16절)과 비굴함(19,20절)은 권좌를 지키기 위한 세속 권력의 속성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백성일지라도 하나님을 향한 경외심을 상실하면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보다 훨씬 더 교활하고 잔인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론적 무신론자보다 실천적 무신론자들이 더 위험합니다. 그리스도인이지만 매일매일 순간순간 하나님의 통치를 받지 않으면 나도 실천적 무신론자로 살게 됩니다. 

기도
공동체-삶의 목표와 삶의 방식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게 하소서. 
열방-인도네시아에서 최근 수백개의 교회가 폐쇄되는 등 종교적 자유가 크게 침해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사회에 종교 자유가 옹호되고 종교적 관용이 확산하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음 하나님의 능력  (0) 2018.09.01
두 전투  (0) 2018.08.19
지도자의 조건  (0) 2018.08.13
이세벨의 최후  (0) 2018.08.05
아합의집을 따른 유다왕들  (0) 2018.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