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통혼하는 사람들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4. 17.
728x90
반응형

그리하여 유다와 베냐민 모든 사람들이 3일 안에 예루살렘에 모였습니다. 그날은 아홉째 달 20일이었습니다.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집 앞 광장에 앉아 그 문제와 쏟아지는 비로 인해 떨고 있었습니다. / 그때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죄를 지었습니다. 이방 여자와 결혼함으로써 이스라엘에 죄를 더했습니다. / 그러므로 이제 여러분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죄를 고백하고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하십시오. 이방 민족과 관계를 끊고 여러분의 이방 아내와도 관계를 끊으십시오." / 그러자 온 회중이 큰 소리로 대답했습니다. "당신이 옳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말씀하신 대로 해야 합니다. / 그러나 여기 백성들이 많이 있고 지금은 비가 내리는 계절이므로 우리는 밖에 서 있을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이 일은 하루 이틀에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이 일로 죄를 지은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 온 회중을 대표해 우리 관리들을 세우고 여러 성읍에 사는 사람 가운데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은 모두 각 마을의 장로와 재판장과 함께 정해진 시간에 오도록 해 이 문제로 인한 우리 하나님의 불같은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가게 해 주십시오." / 이 일에 반대한 사람은 오직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였고 이들에게 동조한 사람은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뿐이었습니다. / 포로로 잡혀갔다 돌아온 많은 사람들은 에스라의 의견을 지지했습니다. 제사장 에스라는 각 가문에 따라 이름별로 몇몇 우두머리를 따로 세웠습니다. 그들은 열째 달 1일에 자리에 앉아 사례들을 조사했습니다. / 이방 여자와 결혼한 모든 사람을 조사한 그 일은 다음 해 첫째 달 1일에 끝났습니다. / 다음은 제사장 자손 가운데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들입니다.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와 그 형제들의 자손 가운데 마아세야, 엘리에셀, 야립, 그달랴가 있었습니다. / 그들은 모두 손을 들어서 아내를 내보내기로 서약하고 각각 자기 죄를 위해 양 떼 가운데 숫양 한 마리를 속건제로 드렸습니다. / 임멜 자손 가운데 하나니와 스바댜, / 하림 자손 가운데 마아세야, 엘리야, 스마야, 여히엘, 웃시야, / 바스훌 자손 가운데 엘료에내, 마아세야, 이스마엘, 느다넬, 요사밧, 엘라사가 있었습니다. / 레위 사람 가운데 요사밧, 시므이, 글리다라고도 하는 글라야, 브다히야, 유다, 엘리에셀이 있었고 / 노래하는 사람 가운데 엘리아십, 문지기 가운데는 살룸, 델렘, 우리가 있었습니다. / 또 다른 이스라엘 사람으로 바로스 자손 가운데 라먀, 잇시야, 말기야, 미야민, 엘르아살, 말기야, 브나야, / 엘람 자손 가운데 맛다냐, 스가랴, 여히엘, 압디, 여레못, 엘리야, / 삿두 자손 가운데 엘료에내, 엘리아십, 맛다냐, 여레못, 사밧, 아시사, / 베배 자손 가운데 여호하난, 하나냐, 삽배, 아들래, / 바니 자손 가운데 므술람, 말룩, 아다야, 야숩, 스알, 여레못, / 바핫모압 자손 가운데 앗나, 글랄, 브나야, 마아세야, 맛다냐, 브살렐, 빈누이, 므낫세, / 하림 자손 가운데 엘리에셀, 잇시야, 말기야, 스마야, 시므온, / 베냐민, 말룩, 스마랴, / 하숨 자손 가운데 맛드내, 맛닷다, 사밧, 엘리벨렛, 여레매, 므낫세, 시므이, / 바니 자손 가운데 마아대, 아므람, 우엘, / 브나야, 베드야, 글루히, / 와냐, 므레못, 에랴십, / 맛다냐, 맛드내, 야아수, / 바니, 빈누이, 시므이, / 셀레먀, 나단, 아다야, / 막나드배, 사새, 사래, / 아사렐, 셀레먀, 스마랴, / 살룸, 아마랴, 요셉, / 느보 자손 가운데 여이엘, 맛디디야, 사밧, 스비내, 잇도, 요엘, 브나야가 있었습니다. / 이상은 모두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이었고 이들 가운데 일부는 이방 아내와의 사이에 자식도 있었습니다. (스10:9-44, 우리말성경)
------
통혼 하는 사람들
에스라는 이방 여인을 끊으라고 공포하고 온 회중이 응답합니다. 족장들은 3개월에 걸쳐 조사한 후에 이방 여인과 혼인한 사람의 명단을 작성합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9~11절 에스라는 온 회중 앞에서 그들의 죄를 공포하고 회개하라고 명령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이방 여인과 통혼했지만, 그 죄는 에스라를 포함한 모든 이스라엘의 범죄입니다. 이방 여인과 섞임으로 이방의 가증한 문화와 행위가 들어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사자뿐 아니라, 그의 가족과 족속과 온 이스라엘을 아우릅니다. 통혼을 허용하여 공동체가 부정하게 되는 것을 용인했기에 모든 구성원이 죄를 지은 것입니다. 오늘 모든 교회와 성도들이 함께 회개하며 결단하고 돌이켜야 할 공동체에 만연한 죄는 무엇입니까? 

12~17절 에스라는 논의를 거쳐 적절한 결론을 도출한 후에 실행에 옮깁니다. 개혁이 성공하려면, 회중의 동의와 호응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러면 자칫 ‘말’에 그칠 수 있습니다. 뜨거운 가슴은 차가운 머리를 통해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해야 했고, 우기임을 감안해야 했으며, 반대하는 사람들에 대한 설득도 필요했습니다. 에스라는 족장들을 세워 조사하게 했고, 약 3개월의 조사 끝에 통혼한 사람들의 명단이 나왔습니다. 우리도 개인과 공동체의 변화를 위해 목표를 정하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봅시다. 

18~44절 110명의 통혼한 사람들 명단입니다. 이 명단은 죄인들의 명단이자, 잘못을 돌이키고 용서받은 자들의 명단입니다. 이들 중에는 제사장, 레위인, 성전에서 봉사하는 사람들, 일반 회중이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누군가에게 ‘죄인’이라는 꼬리표를 붙이고 비난하지 않습니까? 우리도 신분과 지위에 상관없이 다 용서받은 죄인들임을 기억합시다. 

19절 통혼한 사람들은 손을 들어 회개하고, 이방 여자를 내보내겠다고 서약합니다. 아이를 낳은 사람들은 그 아이들까지 내보내야 했을 것입니다(3,44절). 이런 해결방식을 모든 시대에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죄의 대가가 얼마나 혹독한지 보여줍니다. 죄는 늘 달콤하게 유혹하고 얼마간 쾌락을 주지만, 그 결과는 항상 비참하며, 혹독한 고통을 남깁니다. 

기도
공동체-공동체의 죄를 바로잡는 일이 말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소서. 
열방-중국의 한 자녀 정책과 이로 인한 심각한 성비 불균형으로 이웃 나라 여성들이 중국으로 인신매매를 당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인신매매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물을 돌보시는 주님  (0) 2018.04.19
조화로운 창조와 통치  (0) 2018.04.18
백성들의 결단  (0) 2018.04.16
은혜로 범죄 갚다  (0) 2018.04.15
에스라와 함께 한 사람들  (0) 2018.04.12

댓글